공모가밴드 고수한 카카오페이, "금소법 불확실성 없을 것" 강조
입력 2021.10.25 13:24
    공모자금 1조53000억원…국내 첫 일반청약 100% 균등 배정
    보험∙투자∙자산관리 강화하고 해외시장까지 진출 계획
    금소법∙빅테크 독과점 우려 여전…높은 공모가도 부담
    • 카카오페이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결제·송금부터 보험·투자·대출중개·자산관리까지 아우르는 ‘전 국민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금소법과 금융당국의 규제 등 상장 이후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전망도 나온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25일 열린 온라인 IPO 간담회를 통해 “사용자들이 여러 앱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 하나만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쉽고 편하게 누리도록 하겠다”며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사용자 수와 폭넓은 협력사 생태계, 편의성과 안정성을 겸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일 계획”이이라고 밝혔다. 

      이번 IPO를 통해 카카오페이가 조달하는 자금은 1조5300억원이다. 지난 20일~21일 진행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최종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9만원으로 확정됐다.

    • 특히, 카카오페이는 국내 최초로 일반 청약자 몫의 공모주 물량 100%를 균등 배정할 계획이다. 류 대표는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이라는 카카오페이의 기업 철학이 담긴 결정”이라며 “기존 금융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노력을 해온 만큼 공모주 청약의 장벽을 낮추기 위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IPO를 통해 마련한 자금은 자사의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의 모바일 주식 거래 서비스(MTS, Mobile Trading System)는 늦어도 내년 초까지 출시할 계획이다. 디지털 손해보험사 역시 하반기에 본인가를 신청해 내년 초에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해외 시장 진출도 가속화한다. 류 대표는 “해외 핀테크 회사와 협업을 기반으로 발판을 마련하고 있고 5년 후에는 해외 사업 비중이 의미있는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CSO도 “동남아 중동 등 해외 많은 업체들이 협력 요청을 하고 있어 상장 후에 이러한 요청을 검토해 해외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공모가 고평가 논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규제 여파로 상장 일정을 2번이나 연기했다. 특히, 9월에 불거진 금소법 규제로 카카오페이의 일부 금융 서비스 사업이 잠정 중단되면서 실적 둔화 우려도 제기됐다. 최근 카카오페이의 금융 서비스 매출 비중이 2018년 0.2%에서 올해 상반기 32.1%까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신 CSO는 “소비자들인 사업 주체에 대한 오인지 방식을 일으킬 수 있어 금융당국의 발표 이후 빠르게 다른 서비스 주체에 대해 명시적으로 보이도록 화면을 개편했다”며 “가이드라인에서 해석의 여지가 있는 것은 임시 중단하고 다시 재개할 것이며, 당국과 협의하면서 사업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은 해소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빅테크 수수료 인하에 대해서는 수수료율 인하 가능성을 내비쳤다. 카카오페이 측은 “가맹정 수수료는 최소한의 운영비용으로 책정됐고 몇차례 조정으로 많이 낮추진 상황이지만 추후 수수료율이 소폭 하락할 수 있다”면서도 “결제시장에서 거래 규모액이 더 빨리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수익구조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9만원의 공모가가 다소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금소법 여파로 매출에 영향이 있는 일부 서비스가 중단되며 증권신고서를 정정했을 때도 공모가를 유지했다”며 “당분간 정부의 규제가 쉽사리 잦아들 것 같지 않아 기업가치가 고평가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