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현대차그룹, 북미 배터리 공급 협력 MOU 체결
입력 2022.11.29 16:41
    현대차, 북미 배터리 공급망 강화 위해 SK온과 맞손
    IRA 대응 목적…공급물량·협력형태는 향후 논의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과 SK온이 북미 지역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 

      29일 SK온은 현대차그룹과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5년 이후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주요 전기차 공장에 SK온의 배터리를 공급함으로써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는 것이 골자다. 

      IRA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해당 차량에 들어가는 배터리 부품부터 광물까지 모두 북미에서 조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배터리 부품 조달을 위한 공급망을 조성할 필요가 있었다. 

      SK온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을 확보코자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호주, 칠레 기업들과 구매 계약을 맺는 등 IRA 요건을 충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그룹 또한 미국 전기차 신공장(HMGMA) 기공식을 최근 개최하는 등 IRA 대응에 나선 상태다.

      공급 물량과 협력 형태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향후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은 "양사간 협력은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력으로 북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과정에서 양사가 확고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수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 미래성장기획실장 EV 사업부장은 "이번 북미 지역 배터리 공급 협약으로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을 바탕으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