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딜 없고 만기 물량 매력도 그닥"…인수금융 주선사도 고민 깊어진다
입력 2023.01.19 07:00
    작년 말 이어 올해도 보이지 않는 신규 딜
    셀다운 우려에 만기 물량 매력도 크지 않지만
    마냥 쉴 수 없어 리파이낸싱 주선이라도 검토
    올해 전망 안갯속…"EOD 얼마나 터질까 걱정"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투자 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은 '거래 가뭄' 상황에 인수금융 주선사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시장 경색에 출자자(LP)부터 금융기관 전반이 손을 놓고 있다. 올 상반기 중엔 지난 거래의 자본 재구조화(리캡)와 차환(리파이낸싱) 수요가 예정돼 있지만 이마저도 선뜻 나서기 쉽지 않다는 평가다. 

      일단 목표는 공격적으로 세웠지만…딜 나올까 의문

      증권사는 올해 영업을 열심히 뛰어도 자본력과 조달 여건에서 은행보다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

      "지난 연말 2023년 사업 계획을 짜면서 작년 목표 금액의 절반을 써냈는데 반려됐다. 어쩔 수 없이 작년과 비슷한 목표치를 설정했지만 적어도 상반기까지는 별다른 기대감이 없다. 여력 있는 은행이 영업하기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증권사의 인수금융 주선 경쟁력은 점점 희석되고 있다" (A증권사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작년 하반기에는 사실상 영업을 쉬었다. 쿠킹 과정에서 '엎어지는' 투자 건도 많았다. 작년까지만 해도 네트워크 효과로 수임하는 딜이 많았는데 올해는 연초부터 영업 준비에 들어간 상황이다. 3D 구강스캐너 제조사 메디트 외에는 가시화한 신규 딜이 보이지 않는다. 연초에 놀게 될까봐 고민이 많다" (B증권사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은행 역시 내심 올해 성적표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있지만 섣불리 시장을 전망하기 힘든 국면이다. 

      "작년 리그테이블에서 깜짝 성과를 내면서 위에서도 내심 기대하는 눈초리가 느껴진다. 시장에 미소진 자금(드라이파우더)이 없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괜찮은 거래를 물어올 수 있을까, 올해 이들이 공격적으로 나설 만한 거래가 있을까 되짚어보면 그다지 낙관적이진 않다" (C은행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예정된 리파이낸싱 수요는 있지만, 매력은 그닥

      신규 딜이 마땅찮은 상황에서 주선기관은 만기를 앞둔 물량의 리파이낸싱 주선이라도 검토하겠다는 움직임이다. 다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투자자산 셀다운(재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거란 전망에 쉽사리 나서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뿐 아니라 각 주선사마다 만기 물량을 파악하려고 분주하게 영업을 뛰고 있다. 대출 만기가 돌아오기 전에 먼저 리파이낸싱을 제안해야 주선 자격을 따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B증권사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올해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인수금융 차환 수요가 카카오엔터, 버거킹, 네파 등 1조원가량으로 추정된다. 마냥 놀 수 없으니 리파이낸싱이라도 주선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지만, 대주단(신디케이션)을 구성하기도 쉽지 않고 재매각에 대한 걱정도 크다" (D은행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MBK파트너스는 시장 예상과는 다르게 약 1조4000억원 규모 인수금융을 일으키기로 했는데 접촉 중인 주선사에 10년 가까이 보유한 포트폴리오인 네파의 리파이낸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 단위 거래인 만큼 주선 경쟁이 치열하긴 하지만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금리가 오르며 이자비용을 더 물어야 하는데 네파의 담보 가치가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증권사 인수금융 담당 실무진)

      올해 전망 예단 어려워…"타 기관 어떻게 보는지 더 궁금"

      불안한 매크로 상황에 금리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시장 관계자들도 올해 전망을 쉽사리 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경쟁사들이 어떻게 내다보는지 촉각을 곤두세우기도 한다.

      한 공제회 대체투자 관계자는 "단기 유동성 경색 이슈는 일단 해소되는 분위기지만 기관 눈높이는 여전히 높고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어 아직은 관망하자는 분위기가 짙다"며 "일단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보겠다는 입장"이라 밝혔다. 

      한 PE 업계 관계자는 "금리 정점론을 논하기에 앞서 기업 입장에선 눈높이를 좀 낮추면 조달이 한결 수월해질텐데 여전히 자신들의 몸값을 낮추기 꺼려하는 기업들이 많다"며 "그렇다보니 LP들도 그냥 채권 투자를 하는 게 더 낫겠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부 인수금융 주선사는 기한이익상실(EOD) 가능성을 우려하기도 한다. 지난해 에이블씨앤씨는 신협이 만기 연장에 동의하지 않으며 EOD 상황에 돌입한 바 있다. 대주단 중 한 곳이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인수금융 연장을 할 수 없다.

      한 증권사 인수금융 담당자는 "커버넌트(재무약정) 위반이 예상되는 기존 인수금융 진행 건의 경우 웨이버(조건 면제)가 잘 진행돼야 할텐데 대주단 사정도 넉넉지 않아 동의를 구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주식담보대출(LTV) 조건을 맞추는 게 불가능해 보이는 인수금융 건들이 많아 보이는데 올해 EOD가 얼마나 터질지 걱정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