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신세계건설 A-로 하향…"영업적자, 분양부진, PF리스크 확대"
입력 2024.03.22 15:10
    순차입금 증가 기조 지속…작년 부채비율 900%
    "계열 차원의 직간접적 지원 잇따라…대응 부담 완화"
    • (그래픽=윤수민 기자) 이미지 크게보기
      (그래픽=윤수민 기자)

      한국신용평가가 22일 신세계건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부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기업어음(CP) 등급도 A2에서 A2-로 내렸다. 대규모 영업적자, 분양실적 부진, PF우발채무 리스크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이다.

      신세계건설은 작년 별도 기준 1878억원의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진행 사업장의 공사원가 상승과 대구 지역 사업장의 저조한 분양실적 등으로 인한 예상 손실을 일시에 반영한 영향이다. ▲원가율이 높은 민간 도급공사 위주의 사업장 구성 ▲미분양 현장 관련 추가적인 손실 가능성 등을 감안하면 수익성 개선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거란 전망이다.

      대구를 중심으로 지방 주택사업장의 분양실적 부진이 이어지며 공사대금 회수 차질, 사업성 저하로 인한 손실 등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신세계건설의 작년 별도기준 매출채권은 4529억원으로 커졌으며, 이 중 대구 사업장 관련 채권은 2000억원 이상이다. PF시장 전반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주택경기와 분양여건이 계속 부진할 경우, 진행 현장에 대한 추가적인 손실 반영과 더불어 공사미수금 부담도 이어질 전망이다.

      PF우발채무 리스크가 확대됐다. 

      기존 책임착공 의무를 제공한 구포항역 개발사업을 기한 내 착공하지 못해 지난 2월 신세계건설의 PF자금보충(2000억원) 약정으로 전환됐다. 이에 신세계건설의 PF보증금액(연대보증·채무인수·자금보충 포함, 이자지급보증 제외)이 2800억원으로 증가했다. 구포항역 개발사업은 당초 계획 대비 본PF 전환 및 착공이 지연된 브릿지 상태다. 현재 포항 지역의 분양경기는 침체돼있다.

      연신내 복합개발사업 현장의 경우 신세계건설이 300억원의 PF자금보충 약정을 제공하고 있다. 작년 상반기 분양 개시 이후 분양실적이 부진한 상황이다. PF보증 리스크의 현실화 가능성과 책임준공 약정 제공에 따른 공사비 회수 부담도 내재하고 있다.

      한신평은 "계열 차원의 지원 방안이 구체화하며 일정 수준의 사업 및 재무적 대응력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다만, 대부분 진행 사업장의 원가율이 100% 내외에 이르고 있고 PF보증금액이 증가한 상황에서 분양실적 및 수익성 개선이 장기간 지연되거나 PF우발채무 리스크가 점차 현실화할 경우 추가적인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