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은행(회장 홍기택)은 『KDB북한개발』통권 5호 책자를 발간하였다고 16일 밝혔다.
이 책자는 2013년 초판 발간 이후 북한개발을 위한 다양한 이론적 검토 및 실현가능한 사업 제안, 북한이탈주민 인터뷰를 통한 생생한 북한 산업 리뷰 등을 수록, 통일준비를 위한 북한개발 길라잡이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번『KDB북한개발』통권5호에서는 북한경제에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는 금융•전력 산업에서의 현실적인 남북한 협력사업 제안(①「북한내 개발은행 설립을 통한 남북 협력방안」- 박훤일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②「북한 배전계통 현대화 시범사업」- 윤재영 한국전기연구원 책임연구원) 그리고 북한개발을 위한 정치•경제 환경 분석(③「김정은 체제의 불안요인과 지속요인」-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④「북한의 경제개발을 위한 선행조건」 - 하현철 산업은행 통일사업부장) )과 관련된 연구논문 4편이 게재되었다.
-
또 북한산업리뷰에서는 북한 최대 무역항이 위치한 남포 출신 북한이탈주민이 직접 경험한 장마당과 변경무역 등 사경제 활동 현황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급변하는 북한경제의 단면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산업은행 홍기택 회장은 2015년도 5대 중점 추진과제의 하나로 ‘통일시대 준비’를 설정하고 올해 초 통합산은 출범에 맞춰 미래통일사업본부를 신설한 바 있다. 이 본부 산하의 통일사업부는 통일금융을 개척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북한정책포럼’ 사무국 운영 및「KDB북한개발」, 「북한의 산업」출판 등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전념하고 있으며, 전문가 및 북한이탈주민과 협력을 통한 다양한 조사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 문의처 : 산업은행 통일사업부 김규연 과장(☏787-5378)
* 자료제공 : 한국산업은행
통일준비 주요 사업 검토 및 북한개발 환경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