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국내 화장품 총 생산액은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한류와 함께 급성장한 ‘K-뷰티’ 열풍으로,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화장품과 마스크팩 등 이미용상품 구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화장품 시장 성장과 함께 국내 헬스&뷰티 스토어 시장도 매년 25% 가까이 커지고 있다. 2011년 30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약 9000억원에 이르렀다. 올해는 1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중인 국내 1위 헬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1999년 헬스&뷰티(H&B) 스토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해 발전시켜오고 있다.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 패턴이 브랜드 자체보다는 제품의 효용성에 집중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자리에 모아 비교할 수 있도록 매장을 구성했다.
올리브영의 성장은 헬스&뷰티 스토어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화장품 업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SK-II, 로레알 등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 메이저 화장품 기업이 양분했던 화장품 시장에 브랜드 인지도도 낮고, 매장도 없던 ‘아이소이’, ‘닥터자르트’, ‘페이스인페이스’ 등이 스타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올리브영이 자리했다.
‘아이소이’는 2012년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스토어에 입점 후 전국으로 판매처가 확대됐다. 닥터자르트도 마찬가지다.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페이스인페이스는 2012년 올리브영에 입점한 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전년대비 30%가량 성장했다. SNS에서 큰 화제가 됐던 미팩토리의 ‘돼지코팩’과 23years old의 ‘바데카실 크림’ 등도 올리브영에 입점 뒤 나온 결과다.
‘봉고데기’ 제작 중소업체 ‘보다나’도 지난 4월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스토어에 입점한 뒤 한 달만에 매출이 30배나 뛰었다. 최수정 보다나 대표는 “온라인 시장과 다른 오프라인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해 다양한 컬러를 추가하고, 손잡이 부분의 높은 열전도율을 개선해 올리브영에 입점한 뒤 상품매출과 인지도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올리브영 협력업체 가운데 약 70%는 우수한 상품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이다. 올리브영이 ‘실력 있는 중소기업의 등용문’인 셈이다.
최근에는 지역 특화 브랜드 ‘리얼’을 론칭하고, 스타트업 기업의 아이디어 상품 판매를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상생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올리브영은 2015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역특화상품 글로벌 명품화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올해 5월엔 지역 강소기업 세 곳과 함께 14종의 상품을 함께 선보였다.
하반기부터는 지역 강소기업 상품을 추가로 내놓고, 내년부터는 올리브영 상품기획자(MD)가 공동 패키지 개발단계부터 함께 참여해 판로 지원은 물론, 상품경쟁력을 높임으로써 대기업과 지역기업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8일엔 명동 플래그십스토어를 비롯해 전국 8개 주요 매장에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하는 스타트업 3개사의 ‘분노 캔들’, ‘USB 전자모기향 훈증기’ 등 독창적인 아이디어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선보경 올리브영 상품본부장(상무)는 “K-뷰티가 전세계에서 주목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품질을 갖춘 다양한 상품들이 시장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올리브영은 앞으로도 ‘브랜드 이름값’보다는 ‘K-뷰티 유망주’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끊임없이 만들어 산업 전반의 긍정적인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국내 헬스&뷰티 스토어 시장 1조원 돌파 유력
가성비 좋은 상품 취급하는 ‘올리브영’ 성장세 뚜렷
거래기업의 약 70%, 국내 중소기업
판로 없는 중소기업 ‘등용문’으로 자리매김
지역 강소기업 3곳과 함께 공동브랜드 ‘리얼’ 제품 14종 출시
7월 초엔 스타트업 아이디어 상품 3종 추가 출시
가성비 좋은 상품 취급하는 ‘올리브영’ 성장세 뚜렷
거래기업의 약 70%, 국내 중소기업
판로 없는 중소기업 ‘등용문’으로 자리매김
지역 강소기업 3곳과 함께 공동브랜드 ‘리얼’ 제품 14종 출시
7월 초엔 스타트업 아이디어 상품 3종 추가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