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부사채 첫 디폴트 위기…동부메탈 채권, 회수 방안은?
입력 2015.03.31 08:10|수정 2015.07.22 11:43
    [Invest Chosun]
    제13회차는 담보 매각으로 해결
    제15회차 담보는 동부메탈의 전부
    매각 땐 기업활동에 어려움 겪어
    채권단, 자금 지원 대신 담보권 인수
    • [03월15일 10:55 인베스트조선 유료서비스 게재]


       

      동부메탈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추진으로 담보부사채가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직면했다. 담보부사채에 대한 투자 회수 과정과 함께 향후 담보부사채 투자 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다. 특히 담보의 감정금액보다는 투자회수 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동부메탈은 지난달 워크아웃을 신청했고, 채권단은 5일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했다. 무보증회사채권자들이 상환 만기를 각각 3년씩 유예하고 회사채 금리를 2%로 낮추는 데 동의하는 조건이다. 다음달 사채권자집회에서 동의 여부가 결정된다.

      워크아웃 추진에 무보증사채는 물론 담보부사채의 신용등급도 일제히 하락했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사채권자집회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현재 상황을 넓은 의미의 디폴트로 보고 있다”며 “특히 담보부사채의 경우 첫 디폴트 가능성이 부각된 사례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폴트 위기는 면해

      현재 미상환 담보부사채는 제13회(650억원)와 제15회(320억원) 등 970억원 규모다. 5월이 만기인 제15회차는 디폴트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 제13회차는 지난해 10월 사채권자집회에서 부동산 담보를 매각해 현금담보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담보물이 대전과 인천 소재 투자부동산으로 담보가치가 충분하고 환금성도 높다. 일부는 이미 매각됐다. 내년 만기에 무난히 상환될 것으로 보인다.

      제15회차의 담보는 동부메탈 동해공장의 토지, 건물 및 기계장치 등이며 감정평가액은 약 3191억원이다. 금액 상으론 선순위 담보채권과 제15회차 담보부사채를 상환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채권단 관계자는 그러나 "제15회차의 담보는 사실상 동부메탈의 전부인 까닭에 섣불리 매각할 수 없다"며 "담보권 행사가 이뤄져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담보권 행사로 자산 매각 또는 기업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워크아웃을 추진하는 의미가 없다. 채권단은 자금을 지원하는 대신 담보권을 인수하는 형태로 제15회 담보부사채를 만기에 상환하기로 했다.

      동부메탈은 담보부사채 첫 디폴트라는 오명은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물론 사채권자의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 워크아웃이 개시되지 않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게 될 경우 상환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동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담보부사채 디폴트 사태를 피하게 된다면 이는 결국 담보가 제 역할을 했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담보 존재만으론 부족…실질 상환능력 평가 중요해질 듯

      담보부사채가 디폴트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사례가 나타난 만큼 앞으로의 담보부사채 발행과 평가는 더욱 신중해질 전망이다. 특히 제15회의 경우 채권단의 평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났을 수도 있다. 채권단은 동부메탈이 최근 몇년간 업황 악화로 부진한 실적을 보였지만 향후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해 담보부사채에 대해 채권단이 대위 상환을 결정하지 않았다면, 환전한 투자 회수에 어려움을 겪었을 수도 있다.

    • 이미지 크게보기
      동부메탈 동해공장 전경

      채권단 관계자는 "제15회 담보의 대부분인 기계장치의 가치는 회사 내부에서만 유효할 수 있다"며 "회사 운영과 별개로 매각될 경우 '고철'에 불과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신용평가사 관계자 역시 “회사의 중요 자산임을 감안하면 너무 보수적으로 평가할 순 없지만 감정가격만큼의 담보 가치가 있다고 확신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담보부사채는 앞으로도 주로 신용등급이 낮고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들의 자금조달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발행 회사들은 더욱 엄격한 환경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담보의 평가 금액은 담보의 현금화 가능성(유동성)에 대한 평가의 비중이 더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