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그룹이 전사적인 윤리경영 확대에 한창이다.
최근 KB금융은 고객 중심의 영업망 재정비에 따른 계열사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금융기업에게 있어 도덕적 리스크는 국제금융환경 악화나 투자 손실, 환율 리스크보다 더 심각하고 영향력이 큰 위험이라고 판단한 때문.금융기업에게 윤리경영이란 가장 안전하고 수익률 높은 투자이며 동시에 미래 리스크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처방법이라고 KB금융그룹은 판단하고 있다.
KB금융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법규 준수 및 사회책임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무적 관점' 혹은 '리스크 관점'에서 인식하고 있다. 이에 윤리경영 및 부패가 기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객관화하여 기업 내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특히 계열사별로 발생 가능한 금융사고를 그룹 차원에서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지주사의 계열사 내부통제 총괄기능을 강화했다.
KB는 앞으로도 전사적 전략체계와 통제 시스템, 임직원 개개인의 실천력 제고를 통해 부패사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투명한 정도경영을 펼쳐 나아갈 계획이다.
최근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도 직원들에게 “내부통제의 기본 바탕은 직원 여러분의 ‘윤리의식’ 및 ‘정직’과 ‘청렴’이어야 한다”고 믿는다며 “또한, 형식적인 ‘체크 리스트’보다는 실효성 있는 ‘관리 감독’이 사고 예방에는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며 최근 지주사의 감사조직을 확대하고 준법감시인의 명령휴가 권고제도를 도입한 것도 바로 그러한 맥락 때문”이라고 말하며 내부통제와 윤리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 주요 내용으로 먼저, 계열사에 대한 감사업무 통할기능 강화를 위해 지주회사 감사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계열사 주요정보사항을 지주 감사위원회에 직접 보고하도록 지주회사와 계열사간 정보보고체계를 개선하였으며, 계열사 대표이사 및 상근감사위원 성과평가시 내부통제항목의 평가비중을 확대함으로써 내부통제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 제고 및 계열사 자율책임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수, 여름휴가 등을 명령휴가로 대체하는 제도를 폐지하고, 준법감시인의 명령휴가 권고제도 등을 통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명령휴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기로 하는 등 명령휴가제도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제도개선을 마련했다. 그 동안 명령휴가 운영사례가 없었던 계열사도 역시 명령휴가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내부고발제도를 활성화 하기 위해 금융지주회사로는 유일하게 익명으로 비위 제보가 가능한 그룹차원의 외부접수채널을 상반기에 신설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계열사 대표이사에게 직접 제보할 수 있는 제보채널도 하반기 중 구축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KB금융그룹의 실효성 있는 윤리경영 노력들은 윤리경영 인프라 확대, 내부통제의 강화, 공익신고의 확대, 윤리경영의 실행력 강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윤리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윤리경영 인프라 확대를 위해 그룹 차원의 가치체계인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구체적 실현을 위한 법규준수 행동기준을 마련하여 실천하고 있다. 또한 계열사에서도 신(新)윤리경영 실천 선언, 청렴계약제도 시행 확대, 중대한 위반 행위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하고 있다. 내부통제 강화 부분에서는 최근 고객 중심 영업망 정비에 따라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비리제보와 내부자 신고의 활성화를 위해 별도의 독립된 외부접수 채널을 신설하여 제보자가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어디서나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주회사 준법감시인의 개인휴대전화 번호, 해외 메신저인 바이버(Viber)와 텔레그램(Telegram)을 통해 직접 제보가 가능하도록 준법감시인 제보 핫라인을 개설하는 등 공익신고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회사차원에서 윤리경영을 위해 마련한 원칙과 제도가 완벽하더라도 임직원들의 올바른 윤리의식과 실행에 대한 의지가 결여되어 있으면 기업에 내재화 될 수 없다. KB금융그룹은 임직원들이 올바른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KB의 윤리경영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법률 및 규제환경 변화 공유/대응체계 운영, 직원 윤리교육 확대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여 윤리경영 실행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입력 2015.08.13 11:25|수정 2015.10.20 16:44